2021년 12월 14일 화요일

Day_09. 애자일 방법론 -3

s/w 개발 프로젝트 계획의 3가지 요소
=목표
=자원
=일정


애자일 Project의 요구사항 관리
=”애자일 선언” 이 매우 중요하다


사용자 스토리 (user story)
=고객에게 가치를 주는 feature를 서술 한 것

=중요한 3C 요소

Card

스토리의 본분

Conversation

세부사항

Confirmation

확인(누구를 위해, 왜/어떤 이유로, 무엇을 원함)
=고객팀이 작성 (실사용자,product owner, UI/UX Designer, Tester)


Card 의 특징
=템플릿
===누구를 위해, 왜, 어떤 이유로, 무엇을 원하는지


좋은 사용자 스토리의 요소
=INVEST

Independent

독립성

Negotiable

협상성

Valuable

가치 전달

Estimable

추정

Small

작은 Project크기

Testable

Test가 가능해야 한다



Inception deck 의 Why & How

Why

How

우리가 여기에 왜 모였는가

해결책 보여주기

엘리베이터 피치

야근꺼리

제품의 광고 디자인

규모 정하기

Not List

우선 순위 정하기

Project 인원과 소통

소모 비용 예측



Project초기에 목표 & 정보 공유

나 자신 드러내기(숨김없이 말하기)

생산적 의사 충돌

정서적 합의

공동의 목표 집중

Project 현황판 제작을 통한 상황 공유



Inception Deck How 내용 정리

해결책 모아두기

기술을 담당하는 팀원과 이야기 하기

야근꺼리

해결 가치가 있는 리스크의 대응 계획 수립

규모 정하기

대략적으로 작은 단위로 규모 산정

우선순위 정하기

모든 우선순위는 고객의 관점

소모비용 산정

개발 소요시간과 같다



좋은 사용자 스토리 – user story

Valuable

가치를 줘라
=고객이 돈을 줄 만 한가
=반드시 업무와 관련 되어있나
=고객이 이해할 수 있게 기술 용어를 피하고 작성

Testable

정량적으로 표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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