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3일 월요일

Day_08. 애자일 방법론 -2

Agile의 핵심

고객에게 가치 있는 것을 전달한다 – release를 한다

요구사항을 user story로 전달한다

고객의 만족을 이루게 된다



Release를 성공하는 방법
=자주 실패하는 release를 지속적으로 하라
=release 주기를 줄여라
=**애자일 하는지 안하는지 이때 알 수 있다**


Agile 과 이터레이션

애자일의 이터레이션에서는 요구사항을 수용하지 않는다

변화에 대응이 늦어질 위험이 크다 => 이터레이션 주기를 짧게 가져가면 된다

애자일이 성공하려면 이터레이션 기간에는 요구사항 반영을 Close 한다

최초 이터레이션 1,2는 보통 기간을 over해서 진행된다



Project 의 완료
=출시 가능한 s/w를 만든다
=출시가 가능한 s/w의 완성이 진정한 완성
=출시하기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아직 완성되지 않은 것 이다


애자일은 silver bullet이 아니다

모두를 만족하게 하는 하나의 방법론은 없다

Project 초기에 요구사항은 모두 수집하는 것은 불가능 하다

수집한 요구사항은 반드시 변한다

주어진 시간이나 비용보다 해야할 일은 항상 더 많은 법 이다



Chap – 2 = 애자일 팀 구성하기

인력

동기부여(self – motivated)된 사람들로 모은다

Process

분석/설계/코딩/Test 를 지속적으로

책임

우리가 한 일은 한 팀이 책임 진다

 

같은 공간에서 일하기

고객의 적극적 참여 ( 매일 개발팀과 있기)

자기 조직화(Self Organized) 된 팀만들기

책임/자율성 부여하기

교차 가능성높은 사람(Generallist) 의 배치
(generalist 는 어느 팀에도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Self motivated의 방법
=정서적 합의가 될 때까지 팀원들의 의견을 다루어져야 사람들이 소속감을 느끼게 된다
=설사 내 안건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해도 이 팀에 소속되어 있다는 느낌을 가진다


Chap – 3 =애자일 프로젝트 인셉션
**대부분의 Project는 실패하기 쉽다 75%가 실패하기 때문이다**


What is inception
=프로젝트 초기에 고객과 개발팀이 서로를 알아가기 위해 갖는 기간 & 활동

질문하기

5가지 step질문을 하며 목적지를 알아내라, 천천히 부드럽게

엘리베이터 피치

30초 안에 2개의 문장으로 프로젝트 핵심을 피력하게 하라

제품 관리 해보기

고객이 왜 이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지 생각한다

Not to do list 작성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아는게 해야 할 것을 아는 것보다 중요

project사람들 알고 지내기

다른 team과도 소통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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