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d model
==개발이 모든 단위를 검사해 합/불 을 정함, 설계 – 구현 – 검사
===양품 – 고객인도
===불량 검출 – 재작업
===완전 불량 – 버림
=New model
==품질 시스템 구축을 위해 설계 단계부터 구상
품질시스템 구축 단계
Step - 1 |
Survey Model |
Step – 2 |
설계 Design + 품질 시스템 추가 |
Step – 3 |
구현 |
Step – 4 |
검사 |
Step – 5 |
고객인도 |
Step – 6 |
수익성 개선 |
Step – 7 |
지속적 관리 |
Step – 8 |
원가절감 |
Step – 9 |
고객의 긍정적 피드백 |
Step – 10 |
고객 만족도 증가 |
Step – 11 |
신 고객 창출 |
Step – 12 |
시장 점유율 증가 |
Step – 13 |
Step – 6 반복 |
품질이 가져오는 비즈니스 가치
=Quality Cost 정의
=CEO에게 품질의 비즈니스가치를 말해준다
=$로 표시해서 피부에 와닿게 하자
=Quality Cost의 등장
1.품질관리에 발생하는 모든 것이 비용
2.결함 처리에 발생하는 비용 – 확인/예방/감지
3.문제를 처리하는데 드는 비용
==품질과 비용은 Trade Off 관계를 가지고 있음
Cost of good quality
=예방/평가 비용
==제품의 평균 품질 유지에 사용
Cost of poor quality
=내부 실패비용 – 개발자 – 검사에서 요구사항이 안되어 있음
=외부 실패 비용 – 사용자 측면 실패 – 판매 제품의 고장으로 발생
내부실패 비용
=개발 Process에서 품질 저하로 인한 내부 고장 비용
=제품 & 고객 서비스가 전달되기 전에 발견된 결함과 관련
외부 실패 비용
=고객에게 전달된 이후 발견된 결함과 관련되어 있음
예방 비용
=실패의 최소화를 위해 시행하는 활동에서 발생하는 것
=운영진에 계호기과 발생 – 제품 제작전에 모두 지출된다
평가 비용
=수용 가능한 제품 품질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발생하는 비용
=제품을 개발하고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전에 사용
Hidden Quality cost
=Iceberg(빙산) 과 같음
==visible Cost – 일반 회계 시스템에 기록된다
==Hidden Cost – 결함으로 인한 지연 / 중간에서 숨겨진 비용, 추정 측정이 불가(고객평판/관계의 악화)
===Hidden Cost의 최소화 노력이 중요하다
====실패가 발생하지 않게 하는게 중요하다
====각 domain 마다 Hidden Cost가 있다
TQC
=예방평가 + 내부/외부 설꼐 비용의 합
=Good / Poor quality Cost의 합
=품질비용 = 15 ~ 25%는 설정해야 한다
품질 실패 비용의 특징
=프로세스 제품 생명 주기 후반에 증가
=예방 비용이 제일 적게 든다
Cost Of Quality model
=Prevention is better then cure – 예방이 치료보다 낫다
==예방 비용을 많이 사용할수록 나중에 추가적으로 나가는 비용이 적다
==결함이 없으면 실패 비용도 없다
품질은 투자다
=품질 비용은 비 선형
=품질 개선에 투자한다고 전체 품질 비용이 증가하는 것이 아니다
Quality Cost Curve
=Quality of conformance 가 증가시 예방 / 평가 비용이 증가한다
=과거에서 현재로 Curve가 바뀐다
=품질보증 & 예방 활동의 대한 투자 확대
ROQ
=Return of quality
=품질투자 대비 재정적 수입 평가
=Benefits Of Improve Qu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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