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일 수요일

Day_02. Total Quality Management

TQM 의 정의 – 학자마다 상이하다
=Tobin – 조직 문화의 모든면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서 경쟁 우위를 가지기 위한 노력
=Witcher
= Total – 조직의 모든 작업과 호라독 – 고객/공급업체/개발자
= Quality –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한 완전한 충족
= Management – 경영진의 전폭적 관리
==제품과 Process 증진을 위한 모든 책임의 역할을 진다


TQM 의 관점
=고객 만족과 관리를 개선하기 위해 고객지향적 서비스 품질에 초점을 두고 전원의 참여를 통해 서비스 개선을 도모해 가는 체계


TQM 의 오해
=품질관리는 최종 산출물의 확인이 아님
=품질 중점의 조직 전체의 체계적 노력
===고객의 요구 사항 충족을 넘어서 만족을 줘야 한다


TQS – Total Quality System
==TQM을 받처주는 시스템


TQC의 특징 – Total Quality Cost
=결함 방지가 품질 실패보다 저렴하다
=조직이 무결성에 중심을 두면 품질 비용이 최소화 된다
=제품 개발을 위한 직접적 지원 활동에서 모든 사람에게 책임을 할당해야 한다


TQM철학
=기술중심의 TQS + 인간중심의 TQM 철학


SWQM 의 7가지 원칙 – ISO 9001 : 2005 에서 발춰
=Customer focus
=Leadership
=Engagement of people – 동기부여를 통한 독려
=process approach
=improvement
– 현재 수준에 만족시 품질이 떨어진다, 계속 변화하기 때문에 조직 역시 변해야 한다
=evidence based decision making
-품질의 기본은 측정이다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을 잡아야 한다
=Relationship management
-이해관계자 – 하도급 업체 의 관계가 잘 이루어 져야 한다


TQM 의 구분
-S/W 생명 주기 활동
=산출물 품질 통제


TQM의 3가지 단계
=planning
=assurance
=control


QA 특징
=어떤 절차를 통해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지, 산출물을 만드는 process


QC 특징
=선택된 절차를 잘 지키고 있는지, 정의된 표준과 비교한다, 산출물을 검증 한다


*QA업무에 QC가 포함된다


6 Sigma
=기업의 비즈니스 process 능력 개선 도구
=불량감고/이윤/직원 사기 증가
=모토롤라의 품질 향상을 목표로 시작
=경영 혁신 운동의 하나
=정보화 중심/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
=TQM은 공장중심 – 생산품의 불량 감소


6 Sigma Process
=Define – 문제설정 & 정의
=Measurement – 결함 측정
=Improvement – 허용 한계 성정
=Control


6 Sigma 한줄정의
=프로세스 업무 능력의 표준화
=Defect zero가 목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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