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7일 월요일

Chp5. 서비스화 개념,방법론 사례

본론
서비스화의 개념
각 학자별로 서비스화의 정의가 있음
반더머위
제품서비스,지원,지식,셀프 서비스를 하나의 묶음으로 제공하는것
로빈슨
제품판매의 부가요소로 제공되었던 서비스가 완전히 통합되어(integration)되어 서로 분리할수 없는 단계로 진화 하는것
렌&그래고리
고객을 만족시키고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기업겅과의 개선을 위해 제조기업이 서비스 지향이 되거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변화
--->2가지의 개념이 더해진것
제품수준에서의 서비스화(product servitization)
제품+서비스통합
ex)apple의 아이팟+아이튠즈
기업차원에서의 서비스화(enterprise servitization)
회사의 형태 변화
ex)IBM의 제조업에서 컨설팅 업체로의 변화

서비스화의 기회 탐색
"기회를 어떻게 찾고 어떻게 현실화 시킬것인가?"
ex)와이즈와 바움가트너의 "하류방안 진출" 이론
임베디드 서비스
제품의 스마트화,it 기술을 제품에 붙혀서 생산
ex)허니웰(https://www.honeywell.com/)에서 판매하는 항공기 부품의 "정비주기 알림"기능
총체적 서비스
ex)ge는 제품도 제공하지만 capital 등에서는 금융기능(대출)도 제공한다
통합솔루션
제품과 서비스 결합으로 틈세없는(seamless)서비스 제공
유통경로 통제
제품의 유통결로까지 통제하는 방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