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7일 월요일

Chp1. Overview

본론
서비스 사이언스의정의
서비스 혁신을 위해 과학을 적용하는 학문

서비스 시스템의 4개 요소
사람,기술,내*외부 시스템,공유정보(법,재무상황)

서비스 사이언스 연구 개요
서비스 부분이 획기적인 혁신을 통한 서비스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여러분야의 지식을 혼합하여 제계화 하는 과학적인 방법으로 융합을 이루어내는 연구 개발활동

서비스 융복합 연구사례
1.스크린골프
-스포츠,컴퓨터 공학 등의 융복합
2.브리티시 에어웨이의 좌석배치 연구
-의사,디자이너,항공기 설계 등이 모여 "손님 공간은 늘리고 더 많이 수송가능하게" 를 실현함

서비스 사이언스 방법론 개요, -국내 방법론
서비스 방법론=서비스 수명주기(service life cycle) 관점에서 전체의 구조 파악에 용이
1.서비스 소요 발견
서비스 계획단계로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AND 세계임
--서비스의 개선과 비용절감이 같이 오기때문에
2.구성
3.제안&협상
서비스의 구축단계, 서비스 테스팅&위험관리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필드테스트가 가능해야하고 피드백으로 설계와 구축을 변경 가능해야 한다
4.전달&사후지원
서비스의 운영단계로 피드백이 적극적으로 반영되는 단계

서비스 가치 혁신
Value Inovation
기존의 조직이나 서비스가 초점을 가지는 가치제안에서 혁신적인 방법으로 가치를 제안하는것
ex)블루오션 방법론 - 어떤 서비스를 최초로 제작해서 시행하면 블루오션이나 시간이 지나면 "레드오션"이 되기때문에
지속적인 신시장 개척을 논하는 방법

서비스 사이언스 국내 방법론
1.절차적 서비스 혁신 방법혼
전략/설계,생산/전달,운영/유지보수,모니터링/향상으로 나눌수있음
고객접촉,공급자,네트워크- 혁신에 관여하는 주체들
2.제조업의 서비스화 방법론
기회식별->고객이해->컨셉개발->서비스 디자인->구현
3.서비스 비지니스 모델 개발 방법론
산업 환경분석->시장가치 분석->산업간 가치사슬 분석
4.융합서비스 모델 평가
SWOT ,STP 분석등을 사용
분석이후  전략,프로세스, IT요소를 융합

대상차원의 서비스 사이언스 연구분야
1.전략 Strategy
-의사결정과 그로인한 결과간의 인과관계로 서비스의 전략모델을 도출한다
2.프로세스 process
-서비스의 생산, 전달 등의 방법으로 최적화가 중요한 단계
3.인력 - people , workforce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업원의 새로운 기술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고객은 인터넷으로 정보를 알고있기 때문에 종업원,직원에 대한 교육이 필수적
4.기술 - Underlying technology
-서비스 구현은 대규모의 정보기술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설계, 검증, 전달에서 정보시스템의 이해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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