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4일 화요일

Day_11. 애자일 프로젝트 실행

Chap – 9 Iteration 관리

1 iteration= 2주
=2주의 근거

스토리 1개당 2주에 배정한다

스토리 1개당 개발자 1명이 안정적이다

2주마다 S/W를 전달하기 때문에 양 조절이 중요

S/W2주마다 전달 하기 때문에 고객과의 상호 작용이 좋아짐

Iteration 기간중에 요구사항을 받지 않아서 다음 Iteration이 매우 중요해진다



개발의 완료
=동작하고 Test가 완료된 완전한 결과물


2주 Iteration 특징
=분석 -> sub task 생성 -> subtest 완료시 바로 test
=일찍 & 자주 첫날부터 Test를 진행 하라
==애자일에서는 탐색적 Test가 맞는 Test방법
==Test case를 설계하고 진행 하는 것은 어울리지 않는다


스토리의 분석
=Just in time 에 진행 하라
=base line 이 설정된 바로 그때 바로 분석을 진행하라
=믿을만한 개발과정 – code review를 진행하라


스토리 분석의 특징
=개발자 숙련도에 따라서 수준이 다르다
=자기 조직화 (self organization) 역량에 따라 다르다


분석의 방법

1. 순서도 작성

2. 페르소나 만들기(종이/프로토타입)

3. 인수 Test 기준 작성

4. 개발 작업 시행

5. 완료된 작업의 확인



제대로 동작하는 S/W 제작 공식

적시분석 (Just in time)

제대로 동작하는 S/W

+

믿을만한 개발과정(code review)

+

Test(일찍 & 자주)



Chap – 10 = 애자일 커뮤니케이션 계획

한 팀을 같은 공간에, 정기적으로 동작하는 S/W를 전달

일일 스탠드업 미팅 = 규칙적으로/짧게/식별된 문의는 별도 협의

IPM(-Iteration Planning Meeting) – INEST – Value 는 빠진다 고객의 무조건적 참여

쇼케이스 – Iteration 기간동안 개발한 스토리의 데모 고객의 무조건적 참여

미니 회고 – fact 보다는 feeling 이 중요



고객의 무조건적 참여의 고객의 범위
=실 사용자, UI/UX Designer, Tester, Product owner


Chap – 11 = 시각적 작업환경의 구성
=가시적으로 보여주기
=Offline 으로 제작해서 보여주기
=Burn un/down chart의 활용
=Story board 를 활용한 상황의 공유


인수Test 의 기준
=3C 의 만족


개발 작업의 수행
=Code Review
=Unit Test
=re-factoring


Iteration 기간 중 4가지의 커뮤니케이션 활동

IPM – Iteration Planning Meeting

이번 Iteration의 작업 범위 확장 & 계획 수정

쇼케이스

성과 발표 & 피드백

미니회고

향상부분 공유

일일 스텐스업 미팅

프로젝트 진행 관련 공유



일일 standup meeting의 특징
=짧게 하라
=시간/장소를 바꾸지 마라

3C 특징

Card

스토리 작성

Conversation

스토리에 들어있는 세부사항 도출
=주석도 여기에 작성

Confirmation

Test는 스토리가 정확히 개발 되었는지 확인
고객의 기대 수준 확인


Story의 예시 / 잘못된 예시

잘 된 예시

잘못된 예시

사용자는 채용정보를 검색 가능 하다

S/WC++로 작성된다

s/w Connection pool 을 사용한다



애자일 조건
=아래 조건이 “기본 장착” 된 사람들을 모아라

자기 동기부여

Generalist

Unit test 의 습관화

Code re-factoring

Code review



애자일 가능 영역 확인

=비 형식적 설계 방식 / 형식을 갖춘 설계 방식
==위의 2개 영역에 있는 그룹에서 애자일이 가능함


궁극적인 목표

S/W Project 생존

2가지 사이에 내 그룹이 위치 하는 것
Hybrid 형태의 그룹이 목표

완벽한 Agile 방법론



Hybrid 방법론의 3가지 조건

People

3가지를 고려해서 s/w 방법론을 지정 한다

Process

Techniq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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