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ro + spectives
=지나간 일을 돌이켜 생각한다
회고의 특징
=회고하지 않으면 조직이 발전하기 않는다
=하나의 Iteration이 종료시 실시
=Project 종료시 실시
회고의 단계
=개발 이터레이션 종료시 실시해서 개선점의 도출
=다음 이터레이션에서 개선의 추구
=PM 등이 기획
반복된 생명 주기의 한 부분인 회고 단계
회고의 구조와 특징
사전 준비하기 |
회고의 목적/ 방법 공유 회고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기 |
자료 모으기 |
이터레이션 기간중 일어난 일을 공통의 그림으로 그린다 |
통찰 이끌어 내기 |
자신의 간점이 될 만한 자료를 찾고 문제 식별 통찰을 통해 효율적 작업이 가능캐 한다 |
무엇을 할지 결정하기 |
다음 이터레이션의 시도할 작업과 개선 사항 정의 가장 중요한 항목과 실행 가능성을 계획 |
회고 끝내기 |
회고에 대한 회고를 진행해 다음 회고 진행 방향을 개선 |
회고 진행하기
특징
=이터레이션 회고를 진행하기 위해 전문적 퍼실레이터(Faciliator) 가 될 필요는 없지만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 진행자의 역할을 이해하고 기술을 익혀야 한다
회고를 매끄럽게 진행하기 위해 진행자가 수행해야 하는 역할
=회고를 매끄럽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s/w 분야와는 다은 기술과 시각이 요구된다
==회고를 진행하기 위한 기술(인간관계 회의법 조직학 등)이 필요하다
==습득에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기술 보유자를 회고 진행자로 선정하라
==선정된 진행자는 회고 전문가에게 지도 받아라
=회고 내용보다 ‘회고 Process’에 더 집중해라
==수행할 practice 를 꾸리고 시간을 관리해라
==회고 진행자는 토론 진행중에 중립을 지켜라
=팀원들이 함께 생각 할 수 있는 practice를 준비하고 진행 해야 한다
==목적/진행방법을 팀에 소개하라
==진행 과정을 지켜보며 질의 응답에 대응 하라
==결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라
회고의 주의사항
==회고 참석자들의 동등한 참여를 유도해라
==관리자들이 대화를 지배하지 않도록 하라
==회고 규칙을 어길시 반드시 제재를 가해라
==서로의 비난에 대해 ‘나’ 화법을 사용하도록 독려하라
==회고 시간은 준수하라
사전 준비의 방법론
체크인 |
사용자가 어떤 질문에 꼭 대답하게 하라, 단 질문 역시 명확하게
하라 |
작업 규칙 |
의사 소통과 Process에 대한 규칙을 정하라 |
자료 모으기
통찰 이끌어내기
무엇을 할지 정하기
회고 끝내기
=이메일 등으로 후기를 받아라
릴리즈 회고 / 프로젝트 회고
=회고의 시간이 짧고 긴것의 차이가 있다
시간축(Time Line) |
주요 마일스톤으로 사건을 정리하고 참여자의 느낌을 색상에 따라 다르게 정리한다 Milestone의 지정이 매우 중요 |
통찰 이끌어내기
학습 매트릭스 |
4가지 관점(잘한/개선/새로운아이디어/고마운사람) 으로 나누어 확인 |
5Why |
Why? 라는 질문을 5회
하라 |
Fishbone 차트 |
누가/언제/어디서/무엇을/왜 로 나누어서 파악하기 |
무엇을 할지 정하기
회고 계획 게임 | 실행 계획을 S.M.A.R.T 원칙에 따라 가이드 =Specific – 구체적 =Measurable – 측정 가능하게 =Archievable – 생각이 아닌 행동으로 =Realistic – 실천 가능한 목표 정하기 =Timely – 데드라인 정하기 |
회고 끝내기
=이메일 등으로 후기를 받아라
릴리즈 회고 / 프로젝트 회고
=회고의 시간이 짧고 긴것의 차이가 있다
릴리즈 회고 / 프로젝트 회고
=회고의 시간이 짧고 긴것의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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