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22일 수요일

Day_13. 애자일 회고

회고의 정의
=Retro + spectives
=지나간 일을 돌이켜 생각한다


회고의 특징
=회고하지 않으면 조직이 발전하기 않는다
=하나의 Iteration이 종료시 실시
=Project 종료시 실시


회고의 단계
=개발 이터레이션 종료시 실시해서 개선점의 도출
=다음 이터레이션에서 개선의 추구
=PM 등이 기획


반복된 생명 주기의 한 부분인 회고 단계

회고의 구조와 특징

사전 준비하기

회고의 목적/ 방법 공유
회고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기

자료 모으기

이터레이션 기간중 일어난 일을 공통의 그림으로 그린다

통찰 이끌어 내기

자신의 간점이 될 만한 자료를 찾고 문제 식별
통찰을 통해 효율적 작업이 가능캐 한다

무엇을 할지 결정하기

다음 이터레이션의 시도할 작업과 개선 사항 정의
가장 중요한 항목과 실행 가능성을 계획

회고 끝내기

회고에 대한 회고를 진행해 다음 회고 진행 방향을 개선



회고 진행하기

특징
=이터레이션 회고를 진행하기 위해 전문적 퍼실레이터(Faciliator) 가 될 필요는 없지만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 진행자의 역할을 이해하고 기술을 익혀야 한다


회고를 매끄럽게 진행하기 위해 진행자가 수행해야 하는 역할
=회고를 매끄럽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s/w 분야와는 다은 기술과 시각이 요구된다
==회고를 진행하기 위한 기술(인간관계 회의법 조직학 등)이 필요하다
==습득에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기술 보유자를 회고 진행자로 선정하라
==선정된 진행자는 회고 전문가에게 지도 받아라

=회고 내용보다 ‘회고 Process’에 더 집중해라
==수행할 practice 를 꾸리고 시간을 관리해라
==회고 진행자는 토론 진행중에 중립을 지켜라

=팀원들이 함께 생각 할 수 있는 practice를 준비하고 진행 해야 한다
==목적/진행방법을 팀에 소개하라
==진행 과정을 지켜보며 질의 응답에 대응 하라
==결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라


회고의 주의사항
==회고 참석자들의 동등한 참여를 유도해라
==관리자들이 대화를 지배하지 않도록 하라
==회고 규칙을 어길시 반드시 제재를 가해라
==서로의 비난에 대해 ‘나’ 화법을 사용하도록 독려하라
==회고 시간은 준수하라


사전 준비의 방법론

체크인

사용자가 어떤 질문에 꼭 대답하게 하라, 단 질문 역시 명확하게 하라

작업 규칙

의사 소통과 Process에 대한 규칙을 정하라



자료 모으기

시간축(Time Line)

주요 마일스톤으로 사건을 정리하고 참여자의 느낌을 색상에 따라 다르게 정리한다
Milestone의 지정이 매우 중요


통찰 이끌어내기

학습 매트릭스

4가지 관점(잘한/개선/새로운아이디어/고마운사람) 으로 나누어 확인

5Why

Why? 라는 질문을 5회 하라

Fishbone 차트

누가/언제/어디서/무엇을/왜 로 나누어서 파악하기



무엇을 할지 정하기

회고 계획 게임

실행 계획을 S.M.A.R.T 원칙에 따라 가이드
=Specific – 구체적
=Measurable – 측정 가능하게
=Archievable – 생각이 아닌 행동으로
=Realistic – 실천 가능한 목표 정하기
=Timely – 데드라인 정하기

회고 끝내기
=이메일 등으로 후기를 받아라


릴리즈 회고 / 프로젝트 회고
=회고의 시간이 짧고 긴것의 차이가 있다

릴리즈 회고 / 프로젝트 회고

=회고의 시간이 짧고 긴것의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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