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ss 하에서 일어나 규정을 지켜서 만들었는지 확인 하는 것
품질 모델의 목적
=시스템 품질의 정형화 –품질 요구사항의 기술과 품질 평가의 기반구조를 제공하는 특성들과 관계의 집합
=등장 이유 – 품질 개념의 모호성 품질 속성의 정의 , 품질 측정 기준 정의
품질의 관점 2가지
3가지 관점을 통과하는 ISO 시리즈
3 step of ISO
Quality Model 의 4가지 관점
품질요소에 영향을 주는 Factor
Model framework
품질 모델은 대부분 상호 보완 – 어떤것은 충돌 – 적임을 기억해야 함
S/W 품질 모델의 세대(Generation)
ISO-9126 특징
=사용자 관점의 S/W특징
=계측 구조의 모형
=측정 등급부여 평가의 방법(How)는 제공하지 않는다
품질 특성의 측정
=객관적 평가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Matric 의 중요성 / 모든 단계에서 적용
=분석 – 설계- 구현 – 시험 – 군영등의 단계에 모두 측정 기능이 필요
Process 의 생명주기에 따른 품질
=Process quality – Internal quality – External quality – quality in use
--모두 상호 보완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시스템 품질의 정형화 –품질 요구사항의 기술과 품질 평가의 기반구조를 제공하는 특성들과 관계의 집합
=등장 이유 – 품질 개념의 모호성 품질 속성의 정의 , 품질 측정 기준 정의
품질의 관점 2가지
Process |
기능과 요구사항이 만족하게 하기 위한 Process 와 완성 제품인 Product |
Product |
3가지 관점을 통과하는 ISO 시리즈
9000 |
Quality Management System |
25000 |
Product Quality |
12207 |
Process Quality |
3 step of ISO
9126 / 25000 |
Basic Standard |
12207 |
Best Practice |
CMMI / SPICE |
Improvement |
Quality Model 의 4가지 관점
반복성 |
Repeatability |
재생성 |
Reproduct ability |
공정성 |
Impartiality |
객관성 |
Objectivity – 결과는 주관전 판단을 줄여야 한다 |
품질요소에 영향을 주는 Factor
목적(Objective) |
대상(Subjective) |
주체 |
시기(Moment) |
방법(Techniquies) |
자원(cost/benefits) |
Model framework
Quality |
충족해야할 품질 |
Quality factor |
시스템 외부에서 모임 , 사용자/관리자 중심 – 추상성 |
Quality Sub Factor |
시스템 내부품질 / 개발자 중심 – 구체화 되었음 |
Metric |
품질측정 방법 / 척도 – 평가자
품질 /기본이 됨 |
품질 모델은 대부분 상호 보완 – 어떤것은 충돌 – 적임을 기억해야 함
S/W 품질 모델의 세대(Generation)
1st generation |
ISO - 9126 / 14598 / 12119 |
2nd Generation |
ISO – 25000 SQUARE model |
ISO-9126 특징
=사용자 관점의 S/W특징
=계측 구조의 모형
=측정 등급부여 평가의 방법(How)는 제공하지 않는다
품질 특성의 측정
=객관적 평가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Matric 의 중요성 / 모든 단계에서 적용
=분석 – 설계- 구현 – 시험 – 군영등의 단계에 모두 측정 기능이 필요
Process 의 생명주기에 따른 품질
=Process quality – Internal quality – External quality – quality in use
--모두 상호 보완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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