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2일 일요일

Day_08. S/W Quality Model

S/W Quality management의 정의
=process 하에서 일어나 규정을 지켜서 만들었는지 확인 하는 것


품질 모델의 목적
=시스템 품질의 정형화 –품질 요구사항의 기술과 품질 평가의 기반구조를 제공하는 특성들과 관계의 집합
=등장 이유 – 품질 개념의 모호성 품질 속성의 정의 , 품질 측정 기준 정의


품질의 관점 2가지

Process

기능과 요구사항이 만족하게 하기 위한 Process 와 완성 제품인 Product

Product



3가지 관점을 통과하는 ISO 시리즈

9000

Quality Management System

25000

Product Quality

12207

Process Quality



3 step of ISO

9126 / 25000

Basic Standard

12207

Best Practice

CMMI / SPICE

Improvement



Quality Model 의 4가지 관점

반복성

Repeatability

재생성

Reproduct ability

공정성

Impartiality

객관성

Objectivity – 결과는 주관전 판단을 줄여야 한다



품질요소에 영향을 주는 Factor

목적(Objective)

대상(Subjective)

주체

시기(Moment)

방법(Techniquies)

자원(cost/benefits)



Model framework

Quality

충족해야할 품질

Quality factor

시스템 외부에서 모임 , 사용자/관리자 중심 – 추상성

Quality Sub Factor

시스템 내부품질 / 개발자 중심 구체화 되었음

Metric

품질측정 방법 / 척도 평가자 품질 /기본이 됨



품질 모델은 대부분 상호 보완 – 어떤것은 충돌 – 적임을 기억해야 함


S/W 품질 모델의 세대(Generation)

1st generation

ISO - 9126 / 14598 / 12119

2nd Generation

ISO – 25000 SQUARE model



ISO-9126 특징
=사용자 관점의 S/W특징
=계측 구조의 모형
=측정 등급부여 평가의 방법(How)는 제공하지 않는다


품질 특성의 측정
=객관적 평가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Matric 의 중요성 / 모든 단계에서 적용
=분석 – 설계- 구현 – 시험 – 군영등의 단계에 모두 측정 기능이 필요


Process 의 생명주기에 따른 품질
=Process quality – Internal quality – External quality – quality in use
--모두 상호 보완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