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네트워크 측정
2012년 2월, 미국의 농구선수 코비 브라이언트가 중국의 마이크로 블로그 사이트 웨이보에 회원가입했다.
몇시간이 채 지나지 않아, 그의 웨이보에는 100,000명의 팔로워가 생겼으며,사람들은 애타게 그의 첫번째 포스트를 기다렸다.
미디어는 코비의 엄청난 팔로워가 중국에서의 그의 인기를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 상황에서, 중국 사용자들은 팔로워의 수를 기반으로 인기를 실감했다.
소셜미디어에서, 이런 비슷한 소셜미디어의 특징을 접할수있고 이는 개개인의 특성을 더 쉽게 이해할수 있게 된다.
이런 특수한 경우를 위한 측정 방법이 추가로 필요하다.
이 챕터에서는 해당 측정법에 대해서 논할것이다.
소셜 미디어 마이닝에서, 그래프가 보통 사용된다.
그래프는 소셜 미디어 상에서 친구같은 개개인의 상호 작용에 대해 보여준다.
그래프 상에서, 다음과같은 몇가지 질문에 중심을 맞추고 해결하게 된다.
네트워크상에서 영향력있는사람을 어떻개 확인해서 중심에 둘것인가?
일반적 친구사이에 어떤 상호 작용이 있는가?
비슷한 생각을 가진 친구들은 누구이며 어떻게 찾을수 있을까?.
이런 비슷한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다른 성질중에서 중심성, 상호작용수준, 유사성을 정량화하기위한 정의부분이 필요하다.
측정을 통해 표시된 그래프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의미하는데, 교우관계나(인접 행렬)
첫번째 질문이였던 중심화에서 첫번째 할것은 중심화의 정의를 내리는것이다.
이 측정방법론을 사용한다면, 네트워크 중심 노드의 다양한 타입에 대해 구분할수 있다.
또다른 특징으론, 상호작용 패턴과 우호 관계를 지닌 유저에 해당하는 사용자들을 측정할수 있는 방안이 된다.
다음장부터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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